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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드라이브 프리젠테이션
발표자료 같이 만들기
모둠별 과제나 팀원들끼리 공동 과제를 수행할 때 혼자서만 하면 억울하시죠? 다 같이 하라고 한 과제인데 무임승차 하는 친구들이 왜이리 많은지... 그리고 모둠과제나 발표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때 시간도 없는데 맨날 하는 사람만 하고 나혼자만 죽어라 고생하는데 점수는 다 같이 받아가고.. 좀 문제 있습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자료 조사에서부터 발표자료 만들때 까지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발표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때,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할께요, 그리고 다음 포스트에 자료수집도 공동으로 통계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해보니 그렇더라구요, 모둠장이나 선생님들도 모둠과제 내실 때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저는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개인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 놓고 강의 자료로 쓰곤 합니다. 왜냐하면 따로 저장해갈 필요가 없고, 인터넷만 되면 아무데서나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공동 작업할 때도 구글 드라이브를 애용한답니다. 온라인 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혼자만 독박쓰지 않기 위해 다른 친구들에게 공유주소 주고 '여기까지는 니가 내일까지 작업해' 라고 말해 볼까요?
구글 드라이브로 발표자료 같이 만들기
공동으로 공유해서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공유문서가 필요하고 같이 작업할 링크 주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먼저 구글 드라이브에 협업할 문서를 생성해 놓아야 합니다. 프리젠테이션을 공동으로 작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먼저 구글에 로그인을 합니다. 구글 아이디가 없으면 회원가입을 하셔야 겠죠?
구글 로그인을 하면 이름이 오른쪽 상단에 뜨고 가운데 google 앱을 클릭해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물론 검색으로 바로 '구글 드라이브'로 로그인 하셔도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온라인 드라이브 공간 15G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목록을 보시면 공유 문서함도 있고 백업도 할 수 있죠. 사진도 올릴 수 있고 문서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일단 발표자료를 공동으로 만들려면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만들기를 클릭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이나 문서나 스프레드시트, 설문지 등 여러가지를 할 수 있죠. 그 중에 발표 자료를 함께 만들려면 'Google 프리젠테이션'을 선택합니다.
와우~ 파워포인트랑 똑같은 화면이 나왔죠? 온라인 파워포인트 입니다. 파워포인트는 그냥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안해도 되겠지만 혹시 모르니 이화면을 기준으로 순서대로 설명을 해 볼께요.
먼저 공동으로 작업할 모둠과제가 '3모둠 남북 정상회담과 향후 우리의 미래에 대하여' 라는 주제라면,
먼저 1번에는 모둠이름을 넣습니다. 모둠원들이 '아~ 우리모둠 프리젠테이션이구나'하고 알 수 있도록 모둠 이름을 써 넣는 것이 좋구요,
4번영역에는 주제를 제목에 넣습니다. 그리고 아래칸에는 모둠원들을 앞장에 써서 넣습니다. 여기에 누가 무슨 역할을 할것인지 발표자는 누구인지 적어 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2번에서 테마를 원하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그리고 3번의 도구들을 이용하여 꾸미고 편집합니다.
5번 영역에 놓고 1번 슬라이드밑에 커서를 놓고 엔터키를 치면 슬라이드가 추가됩니다. 추가하여 공동프리젠테이션 작업을 위한 작성규칙을 적어 놓습니다. 안그러면 자기 맘대로 글씨 크기 예쁘게 한다고 하고 나중에 너무 편집하기 힘듭니다. 모둠장이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발표할 사람이 프리젠테이션 작성 규칙을 간단히 적어 놓습니다.
<모둠과제 작성 규칙 예시>
- 큰 글씨 크기는 30
- 본문 글씨 크기는 18
- 글씨체는 돋움(변경하지 말것)
- 내용을 너무 많이 넣지 말고 이미지와 간단한 글씨만으로 표현할 것.
- 맡은 분야에 대해 3장 이내로 만들것.
- 만든 내용에 대해 아래에 발표자 노트에 설명을 써 놓을 것
- 23일 오후 3시이전에 반드시 마무리 할 것.
- 바로 확인하고 정리작업 할 것임. 그때까지 안하면 니자리는 빈칸으로 해놓고 제출할 것임. 니 이름 써서..
그리고 나서 슬라이드를 여러개 추가해 놓고 자기 슬라이드만 작성하라고 하고 남의 것은 건드리지 말라고 합니다. 추가해 놓은 슬라이드에 할 역할을 적어 놓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슬라이드에 역할을 적어 놓으면 됩니다.
- 정상회담시기와 일정 참여자 등에 대해 조사할 것
은영이가 작성할 내용임
- 정상회담 내용에 대해 정리할 것
별이가 할 내용임
-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에 대하여
어진이가 할 내용임
- 정리및 조언
내가 할 것임
그리고 각자 작업한 내용은 온라인에서 자동 저장 됩니다.
이렇게 공동으로 모둠과제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내용을 작성하고 이제 공유 링크를 생성하도록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공유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모둠원 이메일을 넣으면 이메일로 공유하는 주소가 보내져서 바로 열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상단의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링크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모둠원들에게 보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그냥 보내면 모둠원들이 내용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음'
이라고 선택하신 후 링크를 보내야 합니다. 모둠원들음 이 링크를 받고 연결하면 바로 같이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링크가 있는 사용자는 모두 수정할 수 있으니 혹시 외부에서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링크가 길어 희박하지만요, 그래도 이메일 주소로 몇명 넣어주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주소가 너무 길면 긴 주소를 짧게 만들어 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소를 짧게 만들어 보내주면 더 좋구요.
그리고 조금 중요한 문서라면 특정한 사용자만 볼수 있게 해야 하는데요, 위에서 '수정할 수 있음'을 선택하지 말고 '더보기'나 '고급'을 눌러서
특정사용자를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특정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모둠원들만 보거나 작업할 수 있죠. 그 이메일 주소만 있는 사람만 공유가 됩니다.
이상,
'프리젠테이션 같이 작업하는 방법', '파워포인트 같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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